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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처음 하시거나 사업자는 있어도 세금계산서를 자주 발급하지 않는 분들은 세금계산서 발급이 낯설어하시거나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간단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준비물 

사업자가 있으셔도 '세금계산서 발행용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고, 홈택스에 접속하시고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금계산서 공급가액, 부가세 발급하는 방법 

먼저 '세금계산서 건별 발급'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하시게 됩니다. 좌측으로 '공급자'에 당사 자료가 자동으로 불러와집니다. 그리고 우측에 계산서를 발급해 주실 업체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먼저 거래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정상적인 사업자'인지 확인해 줍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상호, 대표자 성명,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 이메일 주소)

 

 


그리고 다음으로 궁금해하시는 점!
바로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계산하는 것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걱정하시지 말고, 바로 아래 '계산'을 누르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계산해 줍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계산'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려요!
여기서 '합계' 금액을 넣으시고, '계산'을 누르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을 계산해 줍니다.
보통은 해당 금액으로 발행하시면 큰 무리 없습니다. 물론 수정을 원하신다면, 금액 수정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합계 금액 2,200을 넣어서 계산해 보니 공급가액은 2,000 그리고 세액은 200으로 계산이 됩니다. 예시가 좀 쉬운 금액이라 그렇지만, 금액이 원단위로 끊길 때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계산서 금액에 기재가 됩니다. 그 뒤, 작성일자와 품목(거래 내용)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또한 금액을 이미 받으셨다면, '영수'를 누르시면 되고요. 금액을 청구하시는 계산서라면 '청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떠세요? 어렵지 않으시죠?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공급가액과 세액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렸습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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