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에 책상 의자를 처분하고자 알아보다가 정보가 많이 공유되어 있지 않아 다른 분들도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각자 거주하시는 곳의 지자체의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런 후, 메뉴를 찾기 어려우시면 검색창을 찾아, '대형폐기물'을 검색하여 해당 메뉴를 찾으시면 됩니다. (각 지자체마다 메뉴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검색하시면 빨리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강서구 홈페이지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대형폐기물' 메뉴가 위치해 있어서 조금 편리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


대형폐기물 배출 방법에 대한 간단한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일반 쓰레기봉투로 버릴 수 없는 대형쓰레기, 대형폐기물은 지자체 신고하여 일정금액을 납부하고 스티커를 발급받아 집 앞에 내놓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와 같은 곳에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단독주택이나 빌라 등에서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스티커를 붙이고 배출하면, 해당 기관에서 방문하여 대형폐기물을 수거해 갑니다. 

 

가전제품 처리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ERP 활용)

가전제품을 새 제품으로 구입하면, 기존 제품을 수거해 가는 ERP 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가전제품을 버리시면서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라면 이러한 제도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소형 폐가전 경우에는 희귀 자원이 숨어있어서 이러한 자원을 재활용하기 위해서 무상배출을 할 수 있다고 하니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시스템 (빼기) 

그리고 필자도 이번에 대형폐기물을 버리려고 할 때, '빼기'라는 업체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빼기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신청하면, 해당 업체에서 수거해 가는 방식이며 이는 지자체(주민센터) 등에 신고하여 배출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라면, '빼기'에서는 중고물품으로 구분될 때에는 오히려 판매할 수도 있고 스티커를 발급받지 않아도 되어서 편리한 점도 있다고 하니, 지자체를 통해 버리는 것과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 봅니다. 

 

 

빼기 홈페이지로 이동

 

그렇다면, 대형폐기물 버리는 비용은 얼마나?

필자가 버리고자 했던 책상의자는 컴퓨터 책상의자로 바퀴가 달린 모델입니다.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했던 회장님 의자 같기도 하고 게임의자 같기도 한 그런 의자인데, 여름엔 무척이나 덥고 좀 해지기도 했고 집에 너무 자리를 차지하는 것 같기도 해서 처분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의자'라고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가 나옵니다. 안락의자는 3천 원, 나무나 철제, 등받이가 있는 일반 책상은 1천 원, 그리고 피아노 의자는 2천 원 등 같은 의자여도 가격은 다 다릅니다. 

필자가 버리려 했던 바퀴가 달린 책상의자는 3천 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품목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올리지는 못했습니다. 아래 링크 이동하시면 강서구의 대형폐기물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고요!

지자체가 다른 경우에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이 거주하시는 지역 홈페이지, 지역 동사무소 홈페이지를 찾아가 검색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다양한 품목  조회하기 
(강서구 홈페이지 해당 페이지로 이동) 

 

 

그럼 대형폐기물 버리려고 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