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휴대폰을 보다 캡처해 둔 사진을 보고 이제서라도 기록해 두기 위해 포스팅으로 남겨본다. 연초에 국민건강보험에서 보내준 안내문내용으로 올 해부터 달리지는 내용과 자동이체 시, 혜택 등을 안내해주고 있다. 

  1. 국민건강보험 지역보험료 기준변경
  2. 소득조정 정산안내
  3. 자동이체, 신용카드 결제 안내

 

국민건강보험 지역보험료 기준변경

지역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가 인상된다. (요율은 아래 이미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또한 공적 연금소득이 올해부터 반영되어 소득이 높게 잡혀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보험료가 전체적으로 인상이 되고, 공적 연금을 받던 분들은 그 인상률이 더 크게 체감될 수 있었을 것 같다. 

 

연초부터 좋은 소식은 없고, 모든 부문에서 많은 것들이 인상되는 것 같다. 정부에서는 전정부 탓을 하지만, 정치권이 모두 똑같다. 민생에는 관심이 없고 자기들 밥그릇 싸움에만 혈안이 되어있다. 

 

 

소득조정 정산안내

위에서 살짝 언급한 연금소득 적용에 대한 부분이다. 5대 공적연금 기관에서 지급받은 전년도 연금소득금액이 적용이 되며, 비과세 연금인 유족연금이나 장애·장애연금 등은 제외되며, 기초연금도 대상이 아니다. 

* 5대 공적연금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별정 우체국 연금이 해당된다. 

 

그리고 소득 조정이나 정산을 다시 신청할 수 있다. 사업소득이나 근로소득이 폐업이나 휴업, 퇴직, 해촉 등의 사유로 전부 또는 일부가 감소된 가입자의 경우에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부터 그해 12월까지가 조정기간에 해당된다.  아래 제출서류 참고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정확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로 상담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자동이체, 신용카드 결제 안내

마지막으로 건강보험료 자동이체와 신용카드 결제 안내에 대한 설명이다. 자동이체 신청을 할 경우에, 할인을 해주었던 것 같은데 그러한 설명은 없다. (이제 없어진 모양이다. 다만 이메일로 고지서 수령할 경우에만 200원 할인해 준다고 한다.) 

신용카드 결제는 별도로 수수료가 붙는데, 이는 납부자부담이다. 납부금액의 0.8%의 수준이며, 체크카드의 경우 0.5%의 카드 수수료가 별도이다. 

 

 

 


 

조금 늦었지만, 올해부터 달라지는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및 장기요양보험료 인상분 안내와 5대 공적연금의 소득반영이 된다는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올해 왜 건강보험료가 인상되었지?라고 생각하셨다면 한번 체크해 보시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