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느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2024년 올해는 늦여름까지 30도에 육박하는 기온에 무척이나 더운 9월을 보냈는데요. 그래서 추석도 제일 더웠던 추석이라는 이름까지도 나왔습니다. 

그러더니 태풍이 올라온다고 하더니 갑자기 날씨가 쌀쌀해졌습니다. 확실히 10월까지는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벽, 밤에는 꽤 쌀쌀하다가 낮에는 초여름처럼 24~5도를 유지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 감기 걸리기 너무 좋은 날씨입니다.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때 건강관리를 잘하시지 않으면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꼭 챙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 
1.충분한 수면

: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는 몸의 피로물질이 좀 더 많이 쌓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불규칙한 수면시간은 면역력을 낮추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하여 몸을 피곤하게 하거나 과로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2.규칙적인 운동

: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몸의 면역력을 키워줄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하지 않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운동하실 경우에는 면역력도 키우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또한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정신적으로도 건강해져서 건강관리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3.충분한 수분 섭취

: 평소에도 물을 자주 먹는 것은 건강에 좋습니다. 그런데 환절기에는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되면서 신진대사가 원활해집니다. 또 미세먼지가 더 많이 쌓이는 그런 시기라면 물을 많이 마셔줌으로써 우리 목을 깨끗하게 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찬 음료나 커피를 좋아하지만 물은 좀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제철 음식, 과일 섭

 : 기본적으로는 여러 음식을 골고루 영양소를 생각하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제철에만 나오는 과일이나 음식을 드셔서 섭취해 주시면 건강에도 좋아집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피로회복에도 동무을 주고, 면역력을 키워주니 제철 채소, 과일 등도 많이 챙겨 드시면 바랍니다. 

 

 

5.보습 제품 사용, 청결 유지

: 가을철 환절기부터 계절과 기온의 변화로 피부가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 보습제품 사용으로 피부의 수분을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겨울로 접어들수록 실내 난방 등으로 실내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보습제 등을 사용하시면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외출  후 집으로 복귀하여서는 손을 비누로 꼼꼼하게 씻고,  손 청결 등에 신경을 더 써 감기 등을 예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많은 곳을 갈 때는 마스크를 쓰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환절기 옷 챙겨 입기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을철,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추울 때와 더울 때  적절하게 입고, 벗을 수 있게 옷을 입으면 좋습니다. 카디건이나 얇은 재킷 등을 입으시고 안에는 반팔 등을 입으시면 더울 때는 카디건이나 얇은 재킷을 벗을 수 있어 기온에 맞춰 옷을 조절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환절기 건강 관리를 하실 수 있게 기본적인 건강관리법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올해는 덥기도 더웠지만, 가을까지 늦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기온이 예전 같지 않은 그런 시기가 되었습니다. 모두 달라지는 기후 변화에 적응하시면서 위생에도 신경 쓰시고, 면역력을 키우는 그런 생활 습관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른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