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이 다 끝나가는 무렵인데 맑은 콧물이 자꾸 흐르고,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서 좀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그동안은 그 증세가 심하지 않아 크게 개의치 않을 정도인데, 최근 일주일 전부터 그 증세가 조금 심해져서 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야 할 것 같아 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맑은 콧물이 흐르는 것도 불편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코나 부비동에서 다량으로 생긴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이었습니다. 이로인해 비위가 좀 상하기도 하고 제일 신경이 쓰였습니다. 

* 후비루 증상 : 코나 부비동에서 다량으로 생산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 

그럼 함께 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염의 정의 

비염은 코안의 염증을 말하며, 알레르기성으로 발생하는 비염과 평소에 계속 비염을 달고 사는 만성 비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코 안의 염증을 확인하여 진단하지만, 어려울 경우 증상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비염의 증상은 코 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크리티컬 한 증상은 없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불편함이 항상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 

1. 만성 비염
코 막힘 증상이 있다. 오전에 콧물 증상이 심하고, 오후가 될수록 완화된다고 합니다. 

2.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의해 생기는 비염으로 재채기를 여러 번하고, 맑은 콧물, 눈, 코의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또한 코막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비후성 비염
코막힘과 콧물, 후각 장애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4. 혈관운동성 비염
비 혈관의 정상적인 운동에 불안정한 상태를 일으키는 심리적 요인이나 피로 등으로 나타나는 비염을 말합니다. 발작적인 재채기, 과다한 콧물, 후비루, 안면신경통, 두통, 불쾌감, 피로감, 편두통의 증상이 발생한다. 

 

 

비염의 원인 

만성 빙며의 경우에는 치료가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전신 영양 상태가 불량할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반복적인 노출, 비강 구조의 이상, 자율신경계 불균형, 호르몬 이상, 외부 환경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염의 치료 

사실 비염을 완벽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제 약을 투여하여 관리할 수는 있지만 사실상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기 때문에 많은 비염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염의 원인이 구조적인 문제 등일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법 등으로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사실 만족하는 환자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면역력이  떨어져서 발생한다고 생각하며, 폐와 신장이 약해졌을 때 비염이 발생한다고 하여 해당 부분을 좋게 해 주는 약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면역력을 높이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강 식염수 세척을 통해 코 내부의 염증 유발인자들을 세척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꾸준히 하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저는 이 방법은 시도해 보기 좀 겁납니다. 

그리고 비염에 좋은 혈자리는 코 양쪽 끝에서 한마디 옆을 지그시 눌러주면서 자극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찬 공기에 갑자기 노출되고 해도 비염이 심해질 수 있으니,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