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점점 주변에 아픈 사람들도 늘어나고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운동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새해맞이 다시 해 보게 되었습니다. 

예전 같으면 헬스장에 등록을 했겠지만, 이번에는 자투리 시간에 조금씩 운동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거창하게 헬스장이나 수영장을 등록하는 것도 좋지만, 유지가 잘 되지 않아서 이번에는 실생활에서 진행할 수 있는 운동을 실천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도 자주 움직이고 회사 건물 계단을 이용해서 운동하는 것과 더불어서 출퇴근할 때도 날씨가 괜찮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이동하고자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걷기 운동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에 대해서 앞으로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의 장점 7가지

1. 체중 조절과 당뇨병 예방
당뇨가 있는 분들이 제일 먼저 시작해야 하는 운동이 '걷기'라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걷기 운동을 하면 당뇨가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걷기를 시작하면 우리 봄은 복부 등에 지방을 저장하지 않고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며 인슐린 및 포도당 조절 기능을 유지하게 된다. 

 

2. 숙면 및 불면증 완화 
저녁에 걷기 운동을 하면 수면을 돕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숙면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다만, 과도하고 격렬한 걷기 운동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너무 늦은 시간 과한 운동을 삼가 주세요. 

 

3. 성인병 예방 효과
정기적으로 걷기 운동을 하면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몸의 노폐물도 제거되고 신진대사를 높여주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혈압도 안정적으로 되고, 중성지방도 감소하는 등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또한 꾸준한 걷기 운동은 심장의 활동을 강화해 심장의 기능 개선을 하여 심장병 예방효과도 있다.

 

4. 골다공증, 관절 건강 예방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걸을 때, 뼈에 좋은 자극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근육이 수축하면서 골밀도를 유지하게 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걸을 때, 관절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 구조를 잘 유지하며 관절 건강을 예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걷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수록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늘면서 근육량 유지에 도움이 된다.

 

 

5. 우울증 완화
걷기 운동을 외부에서 하면서 햇볕을 받게 되면서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이 분비되면서 우울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6. 뇌 기능 활성화
또한 걷기 운동을 하면 뇌에 산소가 공급되면서 혈류가 개선되면서 뇌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기억장애 등이 개선되거나 완화된다.

장기간의 걷기 운동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급속도로 진행되는 해마의 축소를 지연시키거나 해마를 키우게 된다고 합니다. 예전의 철학자나 유명 과학자들이 문제가 잘 안 풀리거나 할 때, 산책을 즐겼다는 것을 보면 걷기가 뇌 기능의 활성시켜 주는 장점이 있다. 

 

7. 스트레스 해소
걷기 운동을 진행하면 몸에 서서히 열이 나기 시작하고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그렇게 계속 걸으면 말초까지 혈액순환이 되면서 노폐물도 제거되고, 자율신경 작용이 원활해지면서 스트레스가 완화된다.

 


 

이렇게 좋은 효과를 갖추고 있으면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걷기 운동.

하루 30분 이상, 주 5회 이상 실천하면 위와 같은 7가지 효과를 얻으면서 육체적, 정신적인 건강관리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모두 건강한 삶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