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에는 해외에서 외화를 송금해 줄 때, 해당 금액을 수령하는 해외착금 시 우리가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간단히 보면 구글이 보내고 국내 은행이 받고 끝이지만, 국내 은행은 구글에게 직접 돈을 수신받지 못하고 반드시 중간에 다른 은행을 거치는 구조로 되어있다고 한다. 그로 인해 추가적인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일부 외국계 은행은 해외에 기반을 둔 덕에 해당 수수료를 내지 않을 수 있게 되어있다. 그러한 점을 한번 정리해 보려 한다.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경제 용어 정리

* 해외송금 : 해외의 타인에게 돈을 보내는 것, 당발송금수수료라는 수수료가 발생(반대 - 타발송금수수료) 
* 해외착금 : 해외에서 타인이 돈을 보낸 것을 받는 것. 하지만 착금이란 용어보다 보통 송금받는다고 많이 사용됨
* 중개 : 제삼자로서 두 당사자 사이에 서서 일을 주선함
* 중계 : 중간에서 이어줌
* 중계은행 : 송신 은행이 진행한 경우, 수신 은행과 수혜 은행 사이에 반드시 이체가 경유해야 하는 은행. 이 경우 중계은행은 수신 은행의 입금기관이 된다. 
 
구글 설명문에는 중개라는 단어로 사용되었으나, 중간에서 중계은행이 나서서 어떠한 일을 주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구글과 국내 은행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에, 중계라는 단어로 사용하기로 한다. 
 


 

구글에서 출금 시 부과하는 수수료는?

국내 일부 서비스에서 수익금을 지급받으려고 하는 경우, 은행이체 수수료 명목으로 500원에서 1000원 정도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가 있다. 구글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송금 지급 관련 수수료에 대한 부분은 위와 같이 구글에서 부과하는 별도 수수료는 없었다. 다만 연결된 은행에서 부과하는 수수료가 있으며, 일부 지역 에서는 해당 현지 통화로 인한 환율의 차이가 있기에 미국 달러나 유로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좋은 조건이라는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이를 좀더 알아보고자 한다면 이전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어떻게 받나요?'에서 간단히 정리했던 달러와 원화에 대한 이야기이니 이전글을 참고해 보면 좋겠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신청하면 발생하는 수수료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신청하면 지급받을 수 있던 금액과 내 통장에 입금되는 금액이 다를 것이다. 그 이유는 수수료에 있는데, 필자를 비롯해 많은 크리에이터와 블로거들이 이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열심히 지급방법에 대해 검색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1.구글에서는 인출 수수료 : 없음 
2. 은행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 중계수수료 + 타발송금수수료 +환전수수료
 
위의 수수료를 간단히 설명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중계수수료 : 국내 은행이 직접 구글에 송금받지 못해 해외의 다른 중계은행을 통해 받으면서 발생한다. 
타발송금수수료 : 해외에서 국내로 송금을 할 때, 이를 착금할 때 발생한다. 즉, 송금받을 때 무조건 발생한다. 
환전수수료 : 구글에서 달러나 유로로 입금해 주기에 해당 금액을 국내 원화로 환전하면서 발생한다. 물론 외화통장으로 입금받을 때는 환전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구글이 송금하는 프로세스 

구글이 송금하면 우리나라 국내은행에서 바로 착금하면 좋을 텐데, 아쉽게도 그렇지 못한다고 한다. 알아보니 구글이 송금을 하면 반드시 해외에 기반을 둔 은행을 통해서만 송금이 되기에, 그러한 기반이 없는 대다수의 우리나라 은행은 중계은행을 통해 송금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중계수수료가 발생한다. 외국계은행인 SC제일은행과 시티은행은 이 중계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하는데, 정확한 것은 은행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그렇다면 중계수수료는 얼마? 

그 외 우리, 신한, 국민, 하나, 농협, 카카오, K뱅크 등 다양한 은행은 중계은행을 통해서 송금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중계수수료를 내게 되는데, 이는 은행별로 다르며, 각 은행 사이트 온라인에서도 찾기가 쉽지 않았고 다른 블로거들의 글을 봐도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정확한 답변을 얻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한다.


참고로 타발송금수수료는 저렴한 카카오뱅크가 의외로 중계수수료가 비싸다는 글을 봤으나 필자가 확인한 부분은 아니다. 대체적으로 경험자들이 이야기하는 바로는 일반 은행들은 약 5달러 정도 발생하는 것 같다고 한다. 
 

 

타발송금수수료?

제일 확인하기 쉬웠던 것이 타발송금수수료인데, 이는 모든 은행들이 담합을 한 것인지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일부 은행에서 전자거래방식으로 선택을 하거나 회원등급으로 인해 50% 할인을 해 주는 경우가 있기는 하나, 거의 모두 동일하게 100$이상인 경우 1만 원씩 부과하고 있다. (심지어 그 이하도 건당 1만 원을 받는 경우도 있다.)


구글이 100$ 이상부터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과 접점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은행이 이를 고려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수수료 받을 수 있는 수익구조를 놓칠 수 없었을 것 같기도 하다.  많은 블로거들이 공유해서 알고 있겠지만, 필자 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타발송금수수료' 받는 방법을 공유한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접속 > 수수료 비교 > 외환/수출입수수료]  :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위 경로로 이동하면 된다. (7/9 수정 구글 광고 정책 우려로 인해 불필요한 링크는 삭제합니다.)

외환수출입수수료>외환수수료>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

 
위와 같은 순서로 각자 자주 사용하는 은행의 타발송금수수료를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물론 전체 은행을 모두 비교하여 최저 수수료를 찾아도 좋으나,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거의 모든 은행이 동일한 타발송금수수료를 공시하고 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건당 1만 원이 대다수이며, 일부 신한과 우리은행에서 전자거래방식으로 할 경우 건당 5천 원, 카카오뱅크는 100달러 이상인 경우는 건당 5천 원이나 중계수수료가 비싸다는 글들을 많이 봤다. 그리고 KB국민은행은 MVP고객인 경우에는 면제이고, 로열스타 고객은 50% 감면되어 5천 원이다. 


여기서 팁을 드리면, 위에서 알아봤던 중계수수료가 베일에 쌓여있어 해당 부분에서 많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니 좀 더 수수료를 아끼려는 분들은 타발송금수수료에서 저렴한 은행을 추려, 이후 중계수수료를 각 은행에 문의하시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필자는 이 부분은 패스하고 넘어갔다. 대체적으로 비슷한 요율을 보일 것이라는 합리적인 추측을 했고, 그 정도의 시간을 투자할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전수수료?

다음은 환전수수료인데, 이는 외화통장으로 수령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국내은행으로 입금을 설정해 놓았을 경우 발생하는데, 보통 환전우대 약 50% 정도 해줘서 환전이 이뤄지는 것 같다. 이는 많이 하는 분들이 없어서 데이터가 많지는 않았다. 


다만, 우리은행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통장에서는 한전우대 80%를 적용하여 환전해 주기에 그쪽이 좀 더 유리한 것 같다. 
 


 

국내 외화이체수수료?

번외로 외화계좌를 개설하고 이를 국내의 다른 통장(다른 외화통장, 주식계좌)으로 이체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외화 이체는 일반 원화이체와 달리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는데, 이 역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왕 외화 계좌를 개설할 때는 추가로 이체할 일이 별로 없는 주거래 은행이나 주식계좌와 연결된 상품들이 나와있으니 그러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겠다. 
 

외화수출입수수료 > 외환수수료 > 국내외화이체수수료

 

카카오뱅크도 함께 검색을 하였으나, 검색결과에 누락된 것으로 보아 관련된 정보가 나와있지 않는 모양이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아래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대체적으로는 국내외화이체 수수료는 5천 원에서 1만 원 정도 발생하니 초기부터 외화 통장은 이체가 필요하지 않게 하나의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어렵게 벌어들인 광고수익인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수령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 수수료를 가장 저렴하게 납부할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에 여러 글도 찾아보고 여러 금융 상품들을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구글수익을 받기 위해서는 결국 원화로 받을 경우에는 '중계수수료+타발송금수수료+환전수수료'가 발생하고 외화통장으로 받을 때에는 '중계수수료+타발송금수수료'가 발생한다. 그리고 중계은행을 통하지 않을 경우에는 '타발송금수수료'만 발생하니 각자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의 혜택이 없는지 체크해 보시고, 수수료 적게 나가는 통장으로 수익을 받으시길 바란다.
또한 다음글에서는 '은행을 비교하여 최종 수익계좌를 선택하는 과정'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다. 함께 하실 분들은 다음글도 이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끝.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