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예전에는 ATM에서 무통장이나 무카드이면 입금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통장이나 카드가 있어야 ATM에서 입금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무통장, 무카드로 현금입금이 가능하여 아주 편리했습니다.

그런데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최근에는 해당 기능이 가능은 하나, 금액을 좀 축소했다고 합니다. 좋은 기능들도 보이스피싱 등의 나쁜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아쉽지만, 그래도 아예 기능이 없어지지 않고 일부 활용할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ATM 무통장, 무카드 입금 가능 금액 (한도)

통장이나 카드가 없이 입금할 수 있는 금액은 1회에 50만 원까지입니다. 그리고 동일하게 같은 계좌로 입금하고자 할 때, 100만 원까지 즉, 50만 원씩 2회까지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같은 계좌가 100만 원 이상 입금해야할 때는 카드가 있거나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혹은 하루에 100만 원까지만 입금하고 추가 입금을 원하면 다음날 진행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ATM 무통장, 무카드로 입금하는 방법

가까이 있는 ATM인 국민은행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좌측에 '입금/무통장/무카드'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메뉴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카드복제기와 같은 이상한 장치 부착여부 확인을 요청하는 문구가 나오고, 불법 기기가 없다면 '거래 계속'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ATM 입금 방법이 나옵니다. 1)통장/카드입금,  2)무통장/무카드 입금, 3)리브Next입금, 4)바이오인증입금이 있습니다. 저희는 2번을 해 볼 예정입니다. 

 

이후, 무통장/무카드 입금 주의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해당되는 내용은 없는지 확인하여 주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금 가능 금액과 횟수에 대해서 안내되고요. KB국민은행에 저장되어 있는 주민등록번호여야 입금이 된다는 점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어지는 안내메시지에서는 입금하다가 오류가 난 경우,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본인 확인 후에 자금이 반환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렇게 안내 메시지를 전한 후에는 입금하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먼저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위에서도 안내되었듯이 KB국민은행에 주민번호가 등록되어 있어야 입금이 가능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이제는 계좌번호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평생계좌번호를 입력해도 인식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다시 한번 보이스피싱 등의 사기는 아닌지 확인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거래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보내는 분의 주민번호, 보내는 분의 성명, 받는 분 계좌번호, 받는 분의 성명 (예금주)를 확인하시고 다름이 없다면 '확인'을 눌러 계속 무통장/무카드 입금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른 뒤에는 아래와 같이 '입금 내용 확인'을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즉, 카드 없이 ATM을 통해 입금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1. 무통장 / 무카드 입금을 선택
2. 주민등록번호 입력 
3. 입금할 계좌번호 입력 
4. 예금주와 계좌번호, 보내는 이 확인
5. 입금 진행 
6. 완료된 내역 확인 후 끝!


실생활에서 궁금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하고 공유해 드립니다. 필자처럼 카드 없이 입금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