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티스토리에서도 네이버와 같은 댓글 알바, 프로그램으로 다는 분들이 늘어나서 댓글 창을 닫고 싶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의미도 없이 기계적으로 글과 전혀 상관없는 댓글이 달리는 것이 언젠가부터 좀 신경 쓰이기 시작했거든요. 

커뮤니티에서도 이런 내용을 가지고 글을 쓰면 블로그를 오래 하셨다는 분들은 모두 댓글창을 없애라는 조언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검색을 해서 진행을 해 봤습니다.

 

글 내용과 상관없는 복사 붙여넣기 한 댓글

혹시 몰라 댓글을 단 아이디는 가렸습니다. 아래와 같이 글의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차량 정보를 제공했는데, 글이 재밌다니요. 그리고 아무 글 밑에 쓸 수 있는 복사한 듯한 내용의 글 - 안녕하세요. 포스팅 너무 잘 봤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공감과 댓글 남겨요 - 이 의미 없는 느껴지는 것 같더라고요.

 

 

 

관리자 페이지에서 댓글창 일괄 닫기

그래서 어떻게 하면 티스토리 댓글 창을 닫을 수 있나 '블로그 관리'페이지로 이동을 해 봤습니다. [관리 > 댓글/방명록 > 댓글/방명록설정]의 경로로 이동을 해 봤습니다. 

하지만 어디를 봐도 그냥 댓글 작성자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사람'만 쓰게 할 수 있거나 '비로그인한 사람'에게도 댓글을 허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만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댓글을 사용할지, 그렇지 않을지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방명록 작성은 허용과 비허용으로 메뉴가 나눠져있으나, 댓글은 그렇지 않습니다. 의무이고, 다만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밖에 할 수 없더군요. 

 

 

스킨 편집을 통해 억지로 댓글창 없애기

그래서 검색을 통해 억지로 댓글창을 없애기로 하였습니다. 반복적으로 댓글만 달기 위해 방문하는 프로그램 등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그 편이 낫겠다 싶었습니다. 해당 내용 검색은 검색해 보면 많이 나오니, '티스토리 댓글창 없애기' 등을 검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해당 소스 수정까지 안내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분들에게 저작권이 있는 것 같아서요. 

 

 

[관리 > 꾸미기 >스킨편집] 경로로 이동하여 html 소스 중 일부를 없애주는 방식으로 댓글 창을 없앴습니다.  

먼저 포털에서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티스토리 댓글창 없애기'를 검색해서 삭제해야 하는 html 소스를 확인차, 해당 페이지를 열어둡니다. 그리고 또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필자의 티스토리 스킨편집 관리자 페이지를 열기로 합니다. 

 

 

그리고 해당 블로거가 알려준대로 해당 소스를 잘라내기 합니다. 소스를 그대로 두고, 비활성화하고 싶지만 해당 부분을 잘 알지 못해 댓글 창이 열리는 부분을 잘라내고 저장했습니다. 

 

 

저장 시, 이렇게 필자가 한 작업으로 인해 페이지 깨짐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수정해야 한다는 경고 메시지가 떴고요. 필자는 그대로 확인하고 진행했습니다. 일단 실수가 있을 수 있어, 정확한 위치를 잘 표시해 두고 진행했습니다. 실수하면 원복해야 하기 때문이죠. 다행히 실수는 없었고요. 잘 진행되었습니다. 아래처럼 댓글 창을 눌러도 반응 없게 변했습니다. 아예 댓글 글자까지 보이지 않게 되지는 않았고요. 그냥 열리지 않는 형태까지만 되었습니다. 

 

 

해당 댓글 화살표를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그런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니, 이제는 조금 마음이 편해진 기분입니다. 계속된 프로그램이나 반복된 의미없는 댓글을 보는 것이 개인적으로 조금 불편했거든요. 티스토리 댓글 창을 없애고 싶은 분들은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ml 소스를 지워야 하는 부분을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하지만, 검색해 보면 금방 나올테니 해당 블로거 분의 글을 참고하시면 친절한 설명으로 잘 따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