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통해 새로운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한 지 거의 반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그 이후로 티스토리에 대한 안정적인 운영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고 있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떠나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지만, 그렇지 않고 두가지 이상의 플랫폼을 유지하면서 관망하면서 카카오를 원망하는 블로거들도 있습니다. (수익이 반토막 이상 줄었다는 사람들도 있거든요) 

물론 여전히 그럼에도 잘 노출되는 브랜드 네임을 가지고 있는 티스토리를 유지하며 만족해하는 신생 블로거들도 있고 변화하는 블로그 시장에 대처하는 사람들은 다양합니다. 

필자 역시 적은 수익이지만 해당 수익은 아직 티스토리에서 발생하고 있고, 새롭게 시작한 플랫폼은 여전히 긴 시간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거들의 이야기에 언젠가는 티스토리를 떠나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은 하였지만, 어쩌면 이 적은 수익이라도 취하기 위해 쉽게 떠나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필자가 도입부에서 카카오가 티스토리의 안정성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것 같다고 말한 것은 카카오가 티스토리의 블로거들의 글을 통해서 광고 수익을 얻은 지도 꽤 지났지만, 그 이전과 이후가 나아진 점이 없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크롤링 오류 문구

그동안은 수익이 없었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을 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상황도 이해가 되고, 무료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어떠한 적극적인 서비스 운영에 대해 요구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일부 광고비 수익에 일조하고 있기에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혀 비용을 내지 않는 것은 아닌 것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그들에게 광고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게 해 줌에도 이렇게 불안정한 운영에 여러모로 걱정이 되는 것이 많습니다. 

 

지난 11월 15일에 발생했다는 '색인 생성 문제' 에 대한 안내 메일과 함께 '애드센스 계정'에서도 알림이 와 있어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원인이 '찾을 수 없음 (404)' 에러입니다. 이 기본적인 에러로 매번 필자의 애드센스 계정의 신뢰도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애드센스 계정에 등록되어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물론 별도로 새롭게 만든 사이트에도 같이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광고 게재 제한'을 맞으면 다른 사이트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광고 코드가 같기 때문이죠! 그런데 '찾을 수 없음 (404)' 에러로 인해 색인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기본적인 것도 안 갖춰진 느낌으로 답답함으로 돌아옵니다. 

 

해당 색인은 결국 결국 한달 반 정도가 지나서 12월 말 경에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안내받았습니다. 구글이 한 달 반이나 시도했다가 혹은 이제야 확인되어서 체크가 된 것입니다. 그동안 필자의 사이트의 신뢰도는 또 얼마나 내려갔을지 걱정입니다. 

 

 

 

티스토리 색인 오류가 걱정되는 이유

애드센스는 1인당 하나의 개정만을 유지할 수 있기에 하나의 계정에 티스토리 블로그와 새로운 플랫폼을 등록하여 유지하고 있습니다. 종종 다계정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분들도 계신데, 다른 가족 명의를 빌려할 수 있는 있겠지만 그렇게 되면 세금 신고 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1인당 1개의 계정 정책을 위반하면서 리스크를 안고 가고 싶지도 않습니다. 

 

결국 필자는 글을 꾸준히 작성하여 새로운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시키고자 노력하는데, 반대로 같은 계정에 묶여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인해  결국 필자의 애드센스 계정에 좋지 않은 이미지를 남기게 된 것 같아 속상합니다. 

이런 이유로 오랫동안 수익 블로거로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그만두고 새롭게 인고의 시간을 견뎌내며 새로운 사이트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이것이 반복되다 보면, 필자의 애드센스 계정에 좋지 않아 '광고 게재 정지'의 반복이 일어나다가 '정지'까지도 당할 수 있다는 분석을 하는 분들도 계시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매번 포스팅을 하지는 않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이유로 색인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이번 안내처럼 안정적이지 못한 서버의 이유때문이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매번 발생하는 티스토리 색인 오류가 걱정되는 이유는 결국은 제 애드센스 계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 봐입니다. 제발 이제는 티스토리를 통해 수익도 발생하니, 안정적인 서비스를 운영하여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조금은 더 윤택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